보건당국 제한된 범위내 인정, 의료계 격리 병상 부족 우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구, 경북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관련 및 손실보상심의위원회 구성 등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점검회의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 사진 = 연합뉴스.

하루 사이에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됐음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격리병상 확보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보다 강력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20일 “감염원인과 경로 확인이 어려운 사례가 서울, 대구 등 일부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대구지역 코로나19 환자 급증과 관련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인식하고 있다”며 “해외에서 유입되던 코로나19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31번 환자의 경우 해외여행 이력이 없고 확진자 접촉 여부도 모르는 상황이다. 

대한병원협회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하루 사이에 급증함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이 기정사실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협회는 20일 성명을 통해 이같은 우려와 함께 “지금처럼 경증 코로나19 환자까지 모두 음압병실에서 치료하다가 대유행 상황이 되면 의료계가 보유한 격리 병상이나 음압병실로는 환자를 제대로 수용할 수 없다”며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렇다면 이같은 현상은 국내 코로나19 대유행의 조짐일까?

전문가들은 아직 속단하기 이르다고 말한다.

하지만 지역사회 전파가 우려되는 만큼 대비는 철저하게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코로나19의 진원지로 알려진 우한시의 경우 1000만명이 살고 있는 곳으로 면적은 8494km²이다.

우리나라 경기도는 1만148km², 서울은 605km²로 경기도의 80% 정도 크기며 서울보다는 약 14배 크다.

이같은 조건은 서울 등 대도시에서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본격화될 경우 인구 밀집도의 영향으로 더 큰 피해가 예상된다는 것. 

또 환자 발생에 대비한 병상 확보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19일 오후 대구시 서구 중리동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확진 검사를 받으려는 의심 환자들이 검사 순서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 / 사진 = 연합뉴스.

현재 국내 코로나19 환자들은 음압병상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음압병상이란 병원 내부의 병원체가 외부로 퍼지는 것을 차단하는 특수 격리 병실이다.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공기가 항상 병실 안쪽으로만 흐르도록 설계돼 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현재 국가지정 입원 치료 병상을 운영하는 의료기관은 전국 29곳인데 음암병실은 총 161곳, 병상은 총 198개에 불과하다.

여기에 전국적인 감염병이 등장할 경우를 대비키 위해 지역 거점 병원, 민간 의료기관 등이 보유한 음압병상도 함께 준비하는데 이는 전국적으로 음압병상은 755개, 병실은 1027실이 마련돼 있다.

이마저도 지역적으로 편중돼 있어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음압병실이 부족해 지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오전 권영진 대구광역시장과 전화통화를 통해 정부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히고 코로나19 대응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