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감 간담회서 모두 발언··· 국민에게도 검사·진단·치료 협력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신학기 교육현장 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대구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한 사태와 관련해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지역방어망 구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신학기 교육현장 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보고를 받았는데 주로 어제 염려가 많았던 31번 확진자와 관련이 있는 감염으로 보인다”며 “지역사회 감염 대응체계를 대폭 강화해 지역사회의 확실한 지역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병원, 요양시설, 교회 등과 같은 취약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교육감들께서도 지역사회 감염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적절한 대응에 함께해 달라”고 주문했다.

국민들에게는 “철저한 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여행력이나 접촉력이 없더라도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료진을 믿고 검사, 진단, 치료에 적극 협력해 주시기 바란다”며 “이것이 나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 모두를 지키는 최선의 길임을 명심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교육당국에는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교육부, 중앙사고수습본부, 학교가 긴밀히 협력하면서 교육 현장의 요구를 신속하게 반영해야 한다”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