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IMF만큼 어려운 상황··· 상황 극복 위해 최선의 노력 다할 것”

제주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와 무사증 입국 중지 조치로 관광시장이 급속히 위축됨에 따라 도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를 정부에 제출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원희룡 지사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대한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의거해 정부에 제주도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을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11일 밝혔다.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 지역은 실직자 재취업 및 이직 알선을 포함한 창업 지원과 고용안정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소상공인은 자금 보조와 융자 등을 확대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또 해당 지역 기업들은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을 통한 특별보증을 받을 수 있다.

현재 관광지로 유명한 제주도는 전체 사업체의 52.7%가 도소매업·음식숙박업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주도에 머물던 한 중국관광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로 판정되면서 관광객 급감했다.

이에 따라 소비가 위축돼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의 매출감소로 이어지면서 피해 인건비 부담으로 해고, 실업자 증가 등 피해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한국은행 제주본부에 따르면 1월 제주지역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기준치(100)에 못 미친 57로 전월대비 3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 이후 최근 5년 동안 월별로 지난해 1월 53을 기록한 이래 두번째로 저조한 수치인데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까지 겹쳐 2월 업황은 더욱 악화돼 역대 최저치로 떨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지역은 경기 침체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면까지 겹치며 IMF 못지 않게 경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제주 무사증이 중단된 4일 이후 입도 관광객은 전년대비 47.2%(2.10 기준)가 급감하는 등 관광을 비롯한 도내 업계들은 폐업 위기를 맞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가 출범과 동시에 분과별 피해상황에 대한 자료와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준비하는 등 이번 국면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