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대학 총장 및 5개 관계부처 참여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 회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대학 지원대책을 설명하는 모습 / 사진 = 연합뉴스.

대학의 개강이 다가오는 가운데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대학들에 4주 이내의 개강연기를 권고하고 최근 2주내에 후베이성을 방문한 학생·교직원의 등교중지를 요청했다.

교육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학생이 많은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등 20개 대학의 총장 20명 및 5개 관계부처(교육부·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법무부·외교부)가 참석한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3월 대학 개강 시기에 다수의 중국 체류 학생들이 입국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 내 확진 환자는 후베이 지역에서 타 지역으로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확진 환자 접촉으로 인한 2차 감염자가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관계 부처-대학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교육부는 현재 우리나라의 중국인 유학생이 7만1000여명이고 개강에 맞춰 중국 입국 유학생이 계속해서 추가 입국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대학에 4주 이내 개강연기를 권고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수업감축, 수업 이수시간 준수, 원격수업 확대, 신·편입학 휴학 등에 대한 탄력적인 학사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제공키로 했다.

특히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 감염이 심각한 상황인 후베이성을 최근 14일 이내에 방문한 자(유학생·한국학생·교직원)에 대한 현황 조사를 실시할 것과 함께 이들에 대해 입국 후 14일간 자율격리(등교중지)를 할 것을 요청하고 증상 발생시 대응요령 등을 안내했다.

이와 함께 졸업식, 오리엔테이션(OT) 등 집단 행사는 가급적 실시를 자제·연기 또는 철회할 것을 당부했으며 국제관, 기숙사, 도서관, 학생회관 등 학내 다중 이용 시설에 대한 방역 등 철저한 관리 조치를 주문했다.

한편 방역물품, 열감지카메라, 손 소독제 구입비 등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을 검토키로 했다.

이외에도 부처간 협력을 통해 중국에서 입국하는 학생들을 입국 단계부터 철저히 관리하고 입국 이후 14일간은 수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증상 발현시 즉시 보건당국과 연계되도록 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대학과 관계 부처가 더욱 긴밀히 협조하여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을 함께 강구하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최근의 긴급한 상황이 무사히 지나갈 수 있도록 대학에서도 최선을 다해 노력해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