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노동현안점검회의 개최··· 14일내 중국 입국 노동자 휴가 권고

/ 안전신문 자료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고용노동부가 방역 당국과 협조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통해 사업장 내 감염증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5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노동현안점검회의를 개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노사관계 안정을 위한 적극적인 현장 지원을 지시했다.

이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사업장 대응지침’에 따라 최근 14일 이내 중국에서 입국한 노동자에 대해 휴가 또는 휴업을 권고하는 한편 사업장 내 확진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관계기관에 신고하고 자가격리토록 할 것을 지시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방역‧검역‧치료 등 대응에 차질이 없도록 마스크‧손세정제 제품 생산업체를 비롯해 관련 특별연장근로 인가 신청시 신속 조치하고 감염이 의심되는 실업급여 수혜자와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에 대해서는 모든 상담을 유선으로 진행하는 등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지시했다.

아울러 지방노동관서의 전염 확산 가능성이 큰 대규모 사업장과 다중이용 서비스 업종 등에 대해 확산 징후를 상시 모니터링토록 지시했다.

이 장관은 “중국 부품 협력사의 가동중단이 지속되면 완성차 제조업종뿐 아니라 여타 업종에도 부품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며 “경영환경 변화로 인한 생산차질과 조업단축이 노사관계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치 않도록 적극적인 현장 지도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