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및 산불방지지원센터 설치 등

경기도가 총 272억원을 투입해 도내 산불 발생건수를 전년 대비 30% 가량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도내에서 172건의 산불이 발생했으며 이는 전국의 26%에 해당한다고 28일 밝혔다.

원인별로는 소각 행위가 24%로 가장 높았고 입산자 실화, 건축물 화재 등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

이에 도는 주요 원인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산불진화헬기 20대, 산불진화인력 1005명을 운영하는 등 ‘산불방지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도는 시·군과 협력해 봄·가을철 산불조심기간과 명절, 주요 행사기간 마다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하고 특히 3~4월 대형산불특별대책기간에는 산불예방 기동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평소에는 산불방지 인력의 현장지휘·진화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 함께 산불진화통합훈련이나 지상진화경연대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산불원인과 산불피해 현황에 관한 조사가 의무화되고 산불 원인자를 대상으로 과태료 부과 및 형사고발 등 처벌도 강화된다.

또 도는 산불진화헬기 20대를 시·군에 분산 배치해 신고접수 이후 현장까지 30분내 도착할 수 있도록 ‘골든타임제’를 운영하고 산림청과 국방부, 시·군과 공동 진화 협력체계를 구축해 산불을 초기에 진화할 계획이다.

산불진화인력이 대기하고 진화장비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산불방지지원센터’가 용인시 등 4개 시·군에 설치되고 산불진화차 12대와 기계화시스템 장비 19세트, 개인진화장비 1655세트 등 구입, 산불무인감시 카메라 및 감시초소 교체, 무선통신장비 확충 등의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아울러 도는 TV, 라디오, 신문·잡지,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기별, 지역별 맞춤 산불예방 홍보를 하고 각종 행사장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중심으로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소각산불이 반복되는 7개 시·군을 대상으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마을 이장과 주민에게 소각산불 예방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성식 경기도 축산산림국장은 “2500만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수도권은 특히 산불 피해가 클 수 있다”며 “산불 예방 및 초기진화에 초점을 맞춰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