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위기경보 ‘경계’로 격상··· 범정부적 대응체계 구축

진영 장관이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1층 중앙재난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긴급 일일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 발생 및 대처상황을 점검했다 / 사진 = 행안부 제공.

행안부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4번째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대책지원본부를 가동한다.

행정안전부는 27일 보건복지부가 감염병 위기경보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한 것에 이어 범정부적 협업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대책지원본부를 운영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행안부는 지난 20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상황관리반을 즉시 가동하고 매일 질병관리본부 및 지자체와의 영상회의를 개최해왔다.

대책지원본부는 재난협력실장을 본부장으로 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에도 직원을 파견해 부처간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TV 자막방송 및 재난문자방송을 세분화해 신고방법, 예방수칙, 병원 방문시 유의사항 등 장소별로 구분해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자체도 보건부서 중심으로 방역대책반을 운영하던 것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고 지자체 역량을 총동원해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구축토록 지시했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국민들께서는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개인위생과 예방수칙을 잘 지켜주실 것”을 당부하면서 “정부와 민간이 합심해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