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증 위기경보 단계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돼 추진··· 감시·대응 체계 강화

충남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됨에 따라 대책반을 구성해 가동한다.

충청남도는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반’을 가동하는 등 감염증에 대한 감시·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도민을 대상으로 예방행동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이번 대책반 운영은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해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됨에 따라 진행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반은 총괄팀, 역학조사팀, 의료자원관리팀, 진단관리팀, 접촉자관리팀 등 5개팀 27명으로 구성됐다.

팀별 역할을 구체적으로 보면 총괄팀이 환자관리와 지역별 대응책 마련, 환자 상담·홍보 등을 수행하고 역학조사팀이 역학조사, 발생 감시, 환자 사례조사 및 조치 등을 담당한다.

대책반은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주의’에서 ‘관심’으로 내려갈 때까지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상황 발생시 신속 대응할 계획이다.

또 국내·외 감염병 발생 정보 등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해외 감염병 오염지역 여행객을 대상으로 감염 예방에 대한 안내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충남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기침 예절, 마스크 착용, 진료시 해외여행 이력 알리기 등 감염병 예방행동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도민들에게도 당부했다.

도 관계자는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을 앞두고 여행객 등 대규모 이동이 예상돼 바이러스 급속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중국 우한시를 방문하는 도민의 경우, 현지 야생동물 및 가금류와 접촉을 피하고 감염 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피하고 귀국 후 14일 이내 발열,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에 문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