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 소방안전관리자 스마트폰·PC로 소방시설 작동상태 실시간으로 확인

서울시가 오는 3월부터 ‘실시간 소방시설관리시스템’을 운영한다.

서울시는 국내 최초로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소방시설관리시스템을 다음달까지 시험운영 후 3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실시간 소방시설관리시스템은 서울시가 스마트 안전도시 구현을 목표로 2017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다. 이는 소방시설 100% 정상작동을 목표로 건축물에 설치된 소방시설의 작동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까지 총 717곳의 특정소방대상물(건축물)에 설치했으며 이에 따라 관할 소방서와 해당 건축물의 소방안전관리자는 스마트폰과 PC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소방시설의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서울시는 2017년 12월부터 3개월간 종로구와 중구에 소재한 건물 8곳에 대한 시스템 구축 전후를 비교한 결과 화재 오작동은 713건에서 478건으로 33% 감소했고 고장은 645건에서 132건으로 80% 줄었다.

서울소방재난본부는 향후 시스템을 발전시켜 ‘소방시설 이력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소방시설의 경과 연수별 주요 관리사항 및 소방시설별 내용연수에 대한 기준도 마련할 예정이다.

신열우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실시간 소방시설관리시스템 운영을 통해 소방시설 관리상의 문제점들이 실질적으로 개선되고 특정소방대상물(건축물) 소방안전관리자의 역량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