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겨냥한 인재··· “근로자 안전 일터 만드는데 헌신하겠다”

호루라기를 불고 있는 이종헌 씨 / 사진 = 연합뉴스.

산업재해를 막기 위해 추진된 김용균법이 시행된 16일 자유한국당이 산재은폐 공익신고를 한 이종헌 씨를 총선 영입인사로 발탁했다.

자유한국당은 16일 영입 인사 환영식을 열고 21대 총선을 겨냥해 산업재해 공익신고자로 알려진 이종헌(47) 씨를 영입했다고 발표했다.

이 씨는 2014년 자신이 근무하던 팜한농의 산업재해 은폐 사실을 대구지방고용노동청 구미지청에 제보한 바 있다.

이어 고용노동부가 조사한 결과 총 24건의 산재 은폐 사실이 드러났고 팜한농은 1억5480여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당시 이 씨는 업체 비리를 신고하게 되면서 신분을 노출하지 말아 달라고 했지만 업체는 결국 이 씨를 찾아냈고 그에게 사내전산망 접속 제한, 대기 발령, 부당전보, 사무실 격리배치, 성과 등급 하향, 승진 누락 등의 불이익을 줬다.

이로 인해 이 씨는 국민권익위원회에 보호조치를 세번이나 신청해야 했다.

한편 이 씨는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익제보지원위원회 위원으로 자문활동도 했다.

그러나 공익제보지원위원회는 대선 이후 별다른 활동 없이 해산됐으며 염동렬 영입위원장의 수차례 영입제의 끝에 그를 영입할 수 있었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설명이다.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 씨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사회적 약자를 위해 그리고 근로자들의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헌신하며 치열하게 싸우는 사람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공익신고 건에 대해서는 “제 양심이 원하는대로 공익신고를 했고 당연해 대한민국이 지켜야 할 법질서와 산업안전보건법, 공익신고자법을 지키기 위해 싸워왔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이 씨에 대해 “대한민국 양심의 파수꾼으로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해 주실 수 있는 인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