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문화 대상 수상 우수사례 40편 선정

울산교육청 지진훈련 / 사진 = 행안부 제공.

행안부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한국행정연구원과 함께 안전문화 사례집을 발간했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와 관련 단체의 안전문화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세종시 안전도시위원회, 창원시 찾아가는 안전교실, 새마을 교통봉사대의 정지선 지키기 캠페인 등 최근 4년 동안 안전문화 대상을 수상한 40개 사례를 수록했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기억하세요’ 꼭지를 만들어 사업담당자가 업무추진 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지자체와 관련 활동가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례집은 ▲안전을 확인하다: 생활주변 위험요인 확인·점검, 신고 활동 ▲체험하며 안전을 배우다: 안전교육 활동 ▲안전을 알리다: 캠페인, 홍보, 행사, 브랜드 등 안전정보와 지식 공유 활동 ▲함께 만드는 안전: 참여와 협업, 거버넌스를 통해 안전문화의 기반을 구축하는 활동 ▲안전한 일터: 사업장 안전문화 활동 등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각 지자체 및 안전단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행안부와 국민안전교육포털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조상명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이번 우수사례집 발간이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업 담당자들의 조언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