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조사단 "외부 요인 가능성 있으나 단정할 수 없어"

사진 = 연합뉴스.

지난해 9월 2일 대구시 북구 침산동 경상여고 강당에서 발생한 가스흡입 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밝히지 못한 채 관계 당국 합동 조사가 마무리된다.

'경상여고 가스흡입사고 원인 규명 합동조사단'은 10일 대구시청에서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당초 강당 내 (누출가스) 시료를 채취하지 못했고, 인근 산업단지 주변 모니터링 결과에서도 특정한 원인 물질을 밝히지 못했다"고 밝혔다.

합동조사단은 지난해 9월 19일 대기·악취, 화학물질, 학교보건, 시민단체 등 분야별 전문가 7명으로 구성돼 원인조사에 나섰다.

사고 직후 소방, 경찰, 가스공사 등의 초동조사에서는 인근 3공단 등 공업지역 대기 배출 사업장의 배출가스 유입 가능성, 강당 에어컨 냉매 누출, 과학실 폐시약 가스 누출 등을 사고원인으로 추정했었다.

한국환경공단,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소속 이동형 대기측정 차량이 경상여고 안팎과 인근 지역의 악취·대기오염 물질을 조사했다.

인근 산업단지, 일반공업지역을 대상으로도 관계기관 합동 점검이 이뤄졌다.

합동조사단은 초동조사 결과와 대기 질 모니터링 자료 분석, 피해 학생과 교사 역학조사 등 추가조사 자료 등을 바탕으로 자체 조사를 벌였다.

조사단은 결론적으로 "초동조사 때 시료를 채취하지 못해 원인 물질 성분, 발생원, 유입경로 등에 대한 확인이 불가능했고, 사후 조사의 한계로 명확한 사고 원인을 밝히지 못했다"고 밝혔다.

조사단 관계자는 "피해 학생들의 혈중 이산화탄소(CO) 수치가 1.5% 이상인 사례가 많은 점 등으로 미뤄 외부적 요인에 의한 가능성을 추정할 수 있으나 단정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조사단은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경상여고 인근 사업장에 대한 집중관리와 대기 질 개선방안 등을 대구시와 관계기관에 권고했다.

백성옥 합동조사단 단장(영남대 교수)은 "민간 감시기구를 구성해 학교 주변 사업장 관리를 강화하고 인근 지역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하도록 권고했으며 교내 시설개선 필요성을 지적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는 "합동조사단 권고를 계기로 도심 산단 악취 및 유해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해 도심 산단 대기 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