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초부터 도민 안전 위한 발걸음 '눈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가장 중요한 의무라고 강조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도민안전 강화' 움직임이 화제다.

소방재난본부서 시작한 2020년, 강력한 소방안전 의지 천명

이재명 지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소방재난본부에서 신년 시무식을 열었다. 지난 2일 소방재난본부 직원 3명과 윷놀이를 통해 2020년 올 한해 경기도의 운세를 알아보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소방안전에 각별히 신경쓰는 모습을 보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에서 다섯번째)가 새해 첫 행보를 소방재난본부에서 시작하며, 소방안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사진=경기도청).

이 지사는 "공직자들이 가진 지위와 영향력을 '내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잠시 위임받은 것일 뿐"이라며 "공직자를 표현하기에 가장 좋은 것이 '머슴'인 것 같다. 공직자의 자리는 결국 주인인 국민이 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질서를 유지해 국가 구성원들이 예측 가능한 희망을 갖게 하는 것"이라며 "공무원들이 각자 가진 권한을 공정하게 잘 행사하느냐가 결국 국가의 운명을 좌우한다. 공직자들의 손에 다음 세대의 운명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운명이 걸려 있는 만큼 ‘내가 바로 주체다’라는 자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예비저감' 미세먼지, 소각시설 불법행위 집중수사 들어가

이 지사의 당부는 곧바로 나타났다. 우선 '미세먼지 관련 조치'다. 지난 3일 수도권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선제적인 미세먼지 감축 조치)를 시행하며, 도로청소차 운영 확대 및 사업장/공사장 대상으로 자체적인 점검‧단속에 들어갔다.

소각시설을 점검 중인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사진=경기도청).

이에 발맞춰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숯 제조시설, 목재 소각시설 등 미세먼지를 다량 발생시키는 소각시설의 불법행위에 대한 집중 수사에 돌입했다.

목재를 원료로 숯을 만드는 탄화시설과 폐목재 발생량이 많은 가구제조업, 제재시설 중 소각시설을 운영하는 업체 대상 ▲숯가마 시설의 대기배출시설 미신고 운영 ▲방지시설을 가동하지 않거나 공기로 희석해 배출하는 등 대기배출시설 부적정 운영 ▲ 미신고 폐기물 처리시설(폐목재 소각시설) 운영 등에 대한 철저한 수사에 들어갔다.

먹거리 장난 '강력수사'

또한 '불법 먹거리'에 대한 강력한 조치에 들어갔다. 설 명절에 앞서 먹거리 안전을 위해 도내 제수용ㆍ선물용 농ㆍ축ㆍ수산물 및 가공식품 제조ㆍ판매업체와 대형마트ㆍ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집중 수사를 벌인다고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5일 밝혔다.

수사 중인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사진=경기도청).

9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수사는 ▲무등록(신고) 제조ㆍ판매 ▲유통기한 경과 재료 사용 ▲원산지 거짓표시 ▲비위생적인 식품 취급 행위 등이다.

특사경은 다양한 유형의 식품 수거 및 검사를 통해 적발된 위해식품은 압류조치 하고, 공급업체까지 추적 수사해 부정ㆍ불량식품 유통을 원천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산불진화헬기 20대 확보, '골든타임제' 운영

아울러 경기도는 80억 원을 투입해, 20개 시군에 산불진화헬기 20대를 임차해 운영한다. 올해 우리나라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산불진화헬기 총 66대 중 30%를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전국 지자체 중 가장 큰 운영규모다.

산불진화헬기의 구조 모습(사진=경기도청).

헬기를 산불발생이 잦은 봄·가을철에 집중 배치해 운영하고, '산불현장 영상전송시스템'을 활용해 산불상황을 유관기관들과 실시간 공유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산불발생 시 30분 이내에 현장 도착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골든타임제'를 운영함과 더불어, 신속한 대응 차원에서 도와 인접한 서울시 등과 '초광역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사물주소' 부여로 사고시 신속한 대응

더불어 경기도는 '사물주소' 제도 시행을 통해 기존에 건물에만 부여하던 도로명 주소를 각종 시설물에도 부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물주소란 건물이 아닌 각종 시설물의 위치를 도로명주소를 활용해 표시한 것이다.

경기도 시설물 곳곳에 사물주소가 부여된다(사진=경기도청).

지도와 내비게이션 등으로 시설물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각종 재난‧안전사고 발생 시 위치정보 사각지대를 해소시킬 수 있다는 평가다.

사업이 완료되면 긴급구조를 위한 긴급출동 시 정확한 위치 정보 제공으로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 할 수 있으며, 주소체계 구축에 따른 시설물 관리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가장 중요한 의무"라며 "세상에는 많은 일과 상황이 벌어지는데 우리의 노력이 더해지면 더 나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