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댐 등 39개 물 관리시설 수문정보 제공

수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통합관리하는 한국수자원공사 물 관리 종합상황실 / 사진 =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한국수자원공사의 수문 데이터가 국가표준으로 공인됐다. 물 환경 전문기관으로서의 기술력과 신뢰도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셈이다.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댐 수위와 강수량 등 수문 데이터 측정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공인받아 ‘국가참조표준 수문 데이터센터’로 지정됐다.

한국수자원공사 직원들이 위성 데이터 송수신용 안테나 설비를 점검하고 있다 / 사진 =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국가참조표준’은 국가기관이 데이터 정보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과학적 기준으로 분석·평가해 정부와 민간, 학계, 산업계 등 사회 전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공인한 자료다.

이에 따라 한국수자원공사는 전국 다목적댐 등 39개 물 관리시설의 수위와 강수량 등 수문 정보를 국가기술표준원에 제공한다.

국가참조표준으로 공인된 수문 데이터는 정부나 지자체의 물 관련 안전대책 수립과 정책개발 등에 활용되며 민간분야에서는 기술 및 상품 개발, 학계연구 등에서 표준자료로서 널리 사용될 전망이다.

이준근 한국수자원공사 유역물관리본부장은 “대한민국 물 환경 전문기관으로서 정확한 물 정보를 제공키 위해 데이터 생산과정을 엄밀한 기준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공공데이터 신뢰성을 더욱 높여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