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장~수도꼭지 수질·유량 실시간 측정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예시 / 자료 = 환경부 제공.

붉은 수돗물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실시간으로 수질과 유량을 측정하는 등 앞으로는 상수도 시설도 보다 스마트하게 관리된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를 본격적으로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스마트상수도는 정수장에서 수도꼭지까지 수질·유량을 실시간으로 측정·관리하며 워터코디, 워터닥터 등 소비자에게 맞춤형 수돗물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과정을 말한다.

워터닥터 / 사진 = 환경부 제공.

올해 하반기부터 서울, 부산, 광주광역시 등 특·광역시를 포함한 4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스마트 관리체계가 우선 도입되며 2022년까지 총사업비 약 1조4000억원을 투입해 전국에 순차적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상수도 시설 문제를 사전에 파악해 신속히 대처할 수 있으며 과다한 예산을 수반하는 노후 상수도관의 교체·개량 중심 행정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체계적인 수돗물 공급과정 관리 강화로 정책의 체계가 전환돼 수도시설 유지·관리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관세척 시설, 자동배수설비 등 기반시설을 전국 상수관망에 구축해 보다 체계적으로 수돗물 수질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15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관련 업체 등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정책·기술 토론회’에서는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도입을 위한 주요 기술별 설계기준, 수도시설의 잔존수명을 예측하는 ‘생애주기 관리체계’ 시범사업의 추진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이번 정책토론회를 시작으로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수돗물을 공급하는데만 급급했던 과거의 수돗물 관리방식에서 벗어나 깨끗한 물이 각 가정까지 안전하게 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