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소방청, 국민 소방안전 강화방안 발표

/사진 = 행정안전부 제공.

소방공무원의 신분이 국가직으로 전환됨에 따라 대형재난 발생시 대응체계가 광역에서 국가단위로 변경된다.

행정안전부와 소방청은 4일 정부세종2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국민 소방안전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국민 소방안전 강화방안은 크게 5가지로 ▲국가단위 총력대응체계 구축 ▲과학적 재난예방시스템 강화 ▲국민안전서비스 확대 ▲지역별 소방력 균등화 추진 ▲소방공무원 처우 개선 등이다.

먼저 국가단위 총력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대형재난 대응 방식이 국가대응체계로 변경된다.

정부는 소방기본법 개정에 따라 앞으로는 소방청장이 시도에 지원을 요청하는 방식에서 직접 지휘·감독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고 설명했다.

또 초광역 대응시 국가차원의 소방력 편성·지원 및 통합 상황관리 수행을 위해 119통합상황관리시스템 구축, 시·도별로 분산된 상황관리를 일원화한다.

과학적 재난예방시스템 강화를 위해서는 소방안전 빅데이터센터가 2021년까지 구축되고 이를 기반으로 통계기반의 과학적 예방정책이 수립된다.

아울러 소방안전교육 전문 인력 600여명을 농어촌 등에 배치하고 이를 통해 초고령 사회에 대비한 안전교육을 진행하는 등 국민안전서비스가 확대된다.

한편 정문호 소방청장은 “안전에 시작은 있지만 끝은 없으며 중앙과 지방이 따로 일 수도 없다”며 “우리 소방은 앞으로도 늘 처음이라는 마음으로 국민의 안전을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 청장은 “앞으로 차질 없는 국가직화 마무리를 위해 대통령령 등 30여개의 하위법령 일괄개정 작업을 3월까지 완료하고 소방본부 및 소방서 표준 직제안을 마련해 국민중심에서 조직명칭과 편제를 통일해 나가겠다”며 “소방공무원 국가직화는 중간 목표며 최종 목표는 국민의 안전도를 향상시키고 시대와 환경변화에 맞게 유연하게 대응하는 역량있는 조직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