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움’ 근절 위한 혁신대책 발표

서울의료원이 직장 내 괴롭힘 문제를 근절키 위해 ‘감정노동보호위원회’를 신설하고 공공병원 최초로 ‘간호사 지원팀’을 운영하는 등 근로환경 개선을 추진한다.

서울의료원은 서지윤 간호사 사망사건 진상대책위원회 조사에서 ‘태움’이라 불리는 의료계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자 5대 혁신대책을 2일 발표했다.

첫째 직장 내 괴롭힘 방지를 위한 표준매뉴얼을 개발하고 ‘감정노동보호위원회’ 신설을 추진한다. 심리, 정신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력으로 구성돼 문제 접수부터 상담, 구제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둘째 간호인력의 업무부담을 덜기 위해 경력 간호사 30명 이내의 ‘간호사 지원 전담팀’을 운영한다. 선임 간호사의 업무부담과 병가·휴가 등에 따른 인력 공백을 완화하는 동시에 신규 간호사의 업무 적응을 지원한다.

셋째 임금체계 개편과 노동시간 단축을 추진한다. 실 근로시간과 직종·직무 등을 고려해 임금체계를 개편하고 출퇴근 시간 확인 시스템을 도입해 워라밸을 적극 추진한다.

또 인사팀·노사협력팀 신설 등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39개 직종별 업무특성을 고려해 인력을 배치하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인사고충을 경청할 수 있도록 전담 노무사도 둘 계획이다.

아울러 의료원은 고 서지윤 간호사에 대해 순직에 준하는 예우를 하기로 했다. 추모비 설치는 물론 유족이 산재신청을 원할 경우 필요한 행정절차 등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장기과제로 직원들이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경력개발 교육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고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과 협력해 전 시립병원 의료인력을 위한 공통 직무교육을 시행한다. 임원, 노조, 전문가가 참여하는 ‘비전 협의체’도 새롭게 운영할 계획이다.

장유식 서울의료원 혁신위원장은 “이번 서울의료원 혁신안이 제대로 실행돼서 공공병원 혁신사례가 다른 시립병원으로 확대되고 전국에 전파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