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중계기 비상전원 확보 공동 노력

/ 사진 = 전기안전공사 제공.

전기안전공사가 다중이용시설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전북도 및 국내 주요 통신사들과 손을 잡았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28일 전북도청에서 조성완 공사 사장을 비롯해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정종기 한국전파진흥협회 부회장, 허근만 SKT서부인프라 본부장, 김태균 KT호남네트워크 운용본부장, 정관재 LGU+호남인프라 본부장이 함께한 가운데 ‘다중이용시설 이동통신중계기 비상전원 확보를 위한 안전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병원·상가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화재나 정전 등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통신장애로 인한 인명피해와 재산손실을 예방키 위해 마련됐다.

실제로 건물 내 화재가 나면 통신설비에도 영향을 미쳐 휴대전화로 119에 구조요청을 하지 못한다.

정전 때에도 현재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들이 상용전원으로만 연결된 이동통신 중계기를 갖추고 있어 전원이 끊기면 통신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재난안전통신용 LTE(PS-LTE)를 사용하는 소방대원의 경우 사고 현장에서 무전기조차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

조성완 전기안전공사 사장은 “다중이용시설은 화재시 큰 인명피해가 날 수 있는 만큼 구조요청을 위한 통신시설 안전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중계기 전원에 비상발전기를 연결토록 하는 이번 협력사업이 국가 안전망을 강화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사고조사 통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일어난 화재 4만2338건 가운데 다중이용시설 화재가 3400건으로 전체 사고 대비 점유율은 8%에 불과하지만 사상자는 480명으로 전체 사상자 2594명 중 18.5%에 이른다.

공사는 이같은 상황에 따라 5G 시대 통신시설의 안정적 전원공급을 위해 ▲정전정보 사전안내 서비스 확대 ▲다중이용시설 건물 내 통신설비 전원의 비상발전기 연계사업 ▲신축건물 통신설비 전원의 비상발전기 연계 법제화 협력 등의 3대 중점과제를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