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참여 전국 지진대피훈련··· 30일 오후 2시

지난해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 사진 = 행안부 제공.

28일부터 내달 1일까지 5일간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전국에서 일제히 실시된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안전한국훈련에 30개 중앙부처, 245개 지방자치단체(제주·서귀포 포함), 430개 공공기관·단체 등 총 705개 기관이 참여하며 이들은 현장훈련 613회, 토론훈련 511회 등 총 1124회의 합동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안전한국훈련은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및 일반 국민들이 직접 참여해 재난대비 역량을 점검해보는 범국가적 재난대응 훈련이다.

올해 1월 천안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학교 증축공사 중 화재가 발생해 대응 2단계까지 발령된 대형화재로 번졌으나 학생과 교사 910명의 신속한 대피로 단 한명의 사상자도 발생하지 않았고 6월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도 학교 쓰레기 집하장에서 발화된 화재가 건물 전체로 옮겨 붙었으나 학생과 교사 127명이 신속히 대피해 단 한명의 사상자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러한 사례들의 공통점은 평소 훈련받은 행동 매뉴얼대로 신속 대피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재난대비 행동요령을 숙지해 국민 스스로 위급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국민 참여 훈련을 실시한다. 오는 30일 전국적으로 지진대피훈련을 실시하며 훈련 당일 사이렌 등 재난위험경보와 라디오 방송으로 안내한다.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을 비롯한 초·중·고, 유치원, 어린이집 등은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시·군·구별로 민간 다중이용시설이나 지진 취약시설 1개소 이상을 선정해 시범훈련을 실시한다.

종합병원, 대형마트, 여객선 등 지진이나 화재 발생시 피해가 클 수 있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초기 대응훈련과 요양병원, 사회복지시설, 전국 어린이집 등 안전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 스프링클러 미설치 고시원 등 화재취약건물에 대한 대피훈련도 진행된다.

아울러 사전에 준비된 시나리오에만 의존하는 훈련방식에서 벗어나 재난시 실제 대응역량을 점검하고 강화키 위해 불시훈련도 마련됐다.

훈련 첫날인 28일에는 297개 기관에서 11만9000여명이 참여하는 불시 비상소집훈련을 실시하며 유관기관 합동 토론훈련에서는 민간훈련 평가위원이 돌발상황을 가정한 불시 메시지를 부여해 기관별 조치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후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등 총 205개 기관에서 불시 화재대피훈련을 진행하며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점검단이 훈련실태를 파악하고 개선방안도 마련한다.

두개 이상 서로 다른 유형의 재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복합재난과 발생 가능한 새로운 유형의 신종 재난훈련도 중점 훈련대상이다.

29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전사고로 인한 방사능 유출사고 대응훈련을 실시하고 환경부는 민간기업에서 발생한 유해화학물질 유출로 인한 대규모 인적사고 대응훈련을 실시한다.

이어서 3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유류 누출로 인한 화재‧폭발 및 산불 대응훈련을 실시하고 31일 문화재청과 지자체는 산불로 인한 문화재와 인근 주민 대피훈련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키 위해서는 과거 재난사례를 교훈 삼아 대응체계를 정비하고 반복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국민 여러분도 안전한국훈련 기간 중 직장과 학교 등에서 실시되는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