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미국에서 다수 사망사례 발견... 국내에서도 의심사례 신고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강력 권고했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관련해 폐손상 및 사망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국내에서도 유사한 의심사례가 신고됨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액상형 전자담배의 안전관리를 위한 2차 대책을 마련하면서 안전관리체계가 정비되고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23일 강력히 권고했다.

특히 청소년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위험성을 경고했다.

이와함께 보건복지부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담배제품 사각지대 해소 및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담배의 법적 정의 확대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및 폐손상 연관성 조사를 신속히 완료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강화 ▲니코틴액 등 수입통관 강화 ▲액상형 전자담배 불법 판매행위 단속 및 홍보강화 등을 시행한다.

한편 정부는 보건복지부 차관을 반장으로 하고 관계부처 실장(1급)이 참여하는 액상형 전자담배 대응반을 구성해 이번 대책을 신속하고 실효성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중증 폐손상 및 사망사례가 다수 발생한 심각한 상황으로 액상형 전자담배와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규명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의 생명,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국회 계류 중인 담배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법률안이 조속히 처리될 필요가 있고 정부도 이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