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시설업체 현장기술자 전문성 및 국민안전 향상 기대

국민안전 확보 및 소방시설업체 현장기술자 전문성 강화를 위해 표준화된 관련 업무절차서가 마련됐다. 

소방청은 민·관 전문가들이 선진국 자료 분석 및 현장실사 등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건축물 소방시설의 설계·시공·감리 분야별 가이드 역할을 하는 업무절차서를 표준화했다고 23일 밝혔다.

기존에는 법령이나 소속회사 자체 기술자료를 참고하다보니 현장실무간 차이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소방시설 설계절차서에는 소방시설 설계 관련 법규를 근거로 행정절차가 알기 쉽게 정리되고 소방설비별 설계절차와 그에 따른 체크리스트 등 세부사항이 기술됐다.

소방공사 표준설명서에는 소방시설물의 안전 및 공사시행의 적정성과 품질확보 등을 위해 소방설비별 일반사항, 기기·재료, 시공, 검사 등 표준적인 시공기준이 정리됐다.

소방공사감리 업무절차서에는 소방감리자와 시공자 사이의 업무 혼란을 최소화하고 발주자와 감리자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소방공사감리의 종류와 방법, 대상에 따라 소방공사감리업무의 세부절차 및 방법 등의 실행지침이 표준화됐다.

소방청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된 업무절차서는 소방청(www.nfa.go.kr/nfa)과 한국소방시설협회(www.ekffa.or.kr) 홈페이지에서 24일부터 확인할 수 있으며 시‧도 소방본부 홈페이지에도 게재해 활용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