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하천 내 수문 원격조작 선도사업 추진··· 내년 10곳 이상 선정 계획

스마트 하천관리시스템 개념도 /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국가하천내 배수시설 운영이 완전 자동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는 IoT 기술을 활용해 국가하천에 있는 수문 등 배수시설과 하천 수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원격 조작할 수 있는 ‘스마트 하천관리시스템 선도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기존에는 마을 이장 등 인근 지역주민이 민간 수문관리인으로서 직접 현장에서 조작하는 방식으로 배수시설이 운영됐으나 이로인해 수문관리인의 고령화, 전문성 부족, 피해 발생시 불분명한 책임소재 등의 문제가 있었고 특히 야간이나 기상 악화시 현장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위험이 제기됐다.

이에 정부는 충남 아산시에 14억여원 규모의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200억원이 국회에서 확정되는 경우 10곳 이상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Io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하천관리시스템 선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기초지자체에는 종합상황실 구축, 수문 자동화 설비 도입, CCTV 및 자동 수위계 설치, 수문과 상황실간 통신연결 등 사업 예산과 향후 유지관리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광역자치단체와 지방국토관리청의 상황실과도 연계해 하천 수위와 배수시설 작동 상태를 함께 모니터링하는 등 하천 홍수 대응을 위한 삼중 안전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사업 대상은 전국 지자체 수요조사를 거쳐 12월에 최종선정하고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대상 선정은 배수시설의 노후도 등 사업 타당성, 최근 침수피해 사례 등 사업 시급성, 지방 하천내 배수시설에 대한 지자체의 투자 의지 등을 중점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신속한 수문 조작, 매뉴얼에 따른 체계적 수문 운영, 현장에서의 안전사고 방지, 주기적 수문 점검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또 수문 조작에 따른 수위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어 강우량 등 관련 자료와 함께 분석하면 향후 배수시설의 운영이 완전 자동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 하천계획과장은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국가 하천내 4000여개의 배수시설을 모두 원격화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홍수 및 침수피해를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