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 촉구… 국감 기간 1인 시위 등 예고

한수원 노조의 탈원전정책 폐기 주장 / 사진 = 연합뉴스.

원자력업계 노동조합이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너지전환정책)에 반대하고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3, 4호기 건설 재개를 요구하며 통합 노조를 출범했다.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료, 코센, LHE 등 6개 원자력업계 각 노조는 24일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원자력노조연대(원노련) 창립' 기자회견을 열고 탈원전 정책에 맞서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원노련은 "정부가 국민적 합의가 없는 일방적 정책 추진으로 사회적 갈등과 국민 분열을 방치하고 있으며 국가경제 발전의 원천인 원자력 산업을 황폐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비합리적인 분석을 통해 고리 1호기와 월성 1호기를 조기 폐쇄하고 각종 규제로 원전 이용률을 떨어뜨려 재생에너지 구매 비용과 보조금이 대폭 증가하는 상황을 만들었다"며 "이는 원전 관련 기업 파산, 지역경제 침체, 노동자 구조조정, 원전 수출 불발, 전력공기업 만성적자 등의 상황을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원노련은 "원전산업의 당당한 주체로 더는 원전산업 붕괴와 전력산업 공공성 파괴를 묵과할 수 없다"며 "원자력산업의 수출을 증진하고 원자력 국가기술 경쟁력을 유지·강화하기 위해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원노련은 국정감사 기간 탈원전 정책의 철회와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촉구하는 1인 시위와 투쟁을 진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