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고을 건강타운 등 무단횡단 잦은 장소 횡단보도 설치·횡단 금지시설 설치

광주시가 무단횡단이 잦은 장소에 횡단보도를 설치하거나 무단횡단 금지시설을 설치하는 등 어르신 보행환경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지난 20일 빛고을 건강타운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남구 효우로 신기교 버스 승강장 주변에 횡단보도를 새로 설치했다고 2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곳은 버스 승강장과 횡단보도가 멀어 버스를 타고 빛고을 건강타운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의 무단횡단이 잦아 교통사고 위험이 높았던 곳이다.

이와 함께 시는 지난 8월 2일 70대 어르신이 무단횡단을 하다가 차에 치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던 안보회관 사거리에서 서방사거리 구간에도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무단횡단 금지시설 110m를 추가 설치했다.

또 평소 어르신들의 무단횡단이 자주 발생하는 필문대로(도내기시장∼남광주고가), 중앙로(KBC∼중앙대교), 송정로(광주송정역∼송정사랑병원) 등 3곳에 총 길이 1610m의 무단횡단 금지시설을 설치했다.

향후 시는 자체 컨설팅 감사를 통해 지적된 노인보호구역 38곳에 대해서도 표지판 및 노면 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을 11월까지 정비·완료할 예정이다.

박갑수 광주시 교통정책과장은 “갈수록 고령화되는 시 여건에 맞게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보행 여건이 불합리하거나 열악한 지역을 조사·분석해 동선을 개선하고 교통안전시설을 보강하는 등 어르신들의 보행안전을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