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 서비스센터 운영··· 과징금 44억원도 부과

한국토요타자동차(주)의 렉서스 ES300h 차량 /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토요타, 닛산, 벤츠 등 자동차 5만6000여대가 무더기로 리콜된다.

국토교통부는 한국토요타자동차(주), 한국닛산(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에프엠케이 등에서 수입·판매한 37개 차종 927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하고 혼다, 토요타, 기아차 등 4만6920대에는 시정조치에 이어 과징금 44억원을 부과한다고 19일 밝혔다.

먼저 한국토요타자동차(주)에서 수입·판매한 렉서스 ES300h 등 8개 차종 1207대에서 제동장치 결함으로 제동거리 증가, 안전성제어장치(VSC) 미작동 가능성이 확인됐다.

캠리 등 2개 차종 6536대에서는 조수석 승객감지시스템의 설정 오류로 조수석 에어백 오작동 가능성, 프리우스C 124대는 전기장치 내부 기판의 납땜 불량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정지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11개 차량은 렉서스 및 토요타 공식 딜러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한다.

닛산 큐브 차량의 경우 전압을 분배·제어해주는 지능형 전력분배모듈(IPDM) 제조 불량으로 회로단락 및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한국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국내 차량의 리콜 여부에 대해 배터리 전압측정, 해외 리콜정보분석, 동종 업체의 의견확인 등 제작결함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에 수입된 동종 차량 5440대에서도 회로단락 및 화재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한국닛산(주)은 리콜에 필요한 부품수급계획 등을 수립해 국토부에 시정조치계획서를 제출하고 리콜을 실시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도 15개 차종 총 1038대에서 다양한 결함이 발견됐다.

C200 등 7개 차종 983대는 조향기어 잠금 너트 불량, GLA220 등 2개 차종 44대는 뒷좌석 중앙 안전벨트 고정장치 불량, AMG S63 4MATIC+ 등 5개 차종 10대는 A, B, C 필러 커버 고정볼트의 조임 강도 부적정, E220d 1대는 레이더 제어 장치의 프로그램 오류로 주행보조장치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의 작동 결함 등이 발견됐다.

해당 차량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한다.

(주)에프엠케이가 수입·판매한 페라리 488 Spider 등 5개 차종 48대의 경우 에어백 제어장치 불량이 확인돼 페라리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한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가 수입·판매한 Q3 35 TDI qu.Sport 등 2개 차종 15대의 경우 차량제어모듈(BCM) 프로그램 중 전방 방향지시등 작동 결함, Passat GT 2.0 TDI 8대는 선루프 부품 접합시 규격에 맞지 않는 접착제의 사용으로 선루프 이탈로 인한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아우디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한다.

비엠더블유코리아(주)가 수입·판매한 i3 120ah 4대는 동력제어장치인 EME 회로기판 제조시 불충분한 아연도금으로 시스템 작동오류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한다.

한불모터스(주)가 수입·판매한 Peugeot 508 GT BlueHDi 67대는 트렁크 전동식 쇼버 결합 부위 설계결함으로 의도치 않게 트렁크가 닫히는 등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전국 푸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에프씨에이코리아(주)가 수입·판매한 짚체로키 KL 225대는 전방센서의 공정상 오류로 가속센서 내부 회로 이상, 에어백 미작동 등의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에프씨에이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한다.

한편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는 등 안전기준을 위반한 토요타, 혼다, 기아 등 3개 제작사에 대해서는 리콜 실시와 더불어 총 44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다.

혼다 CR-V의 경우 연비 과다 표시(2286대, 8억원), 토요타 렉서스 ES300h는 후부 반사기 성능 미달(3만7262대, 10억원) 및 안전성제어장치 미작동(1207대, 5억원)으로 자동차 안전기준인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를 위반했다.

혼다 어코드의 경우 오디오 디스플레이 S/W 부적정으로 후방카메라 영상이 출력되지 않는 결함(2571대, 9억원) 및 오디세이의 뒤쪽 브레이크 내부 피스톤 결함(246대, 1억원)이 확인됐다.

또 기아자동차(주) 스팅어 3348대에서도 안전성제어장치 결함이 확인돼 11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안내하고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한국토요타자동차(주)(렉서스 080-4300-4300, 토요타 080-525-8255),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주)(080-001-1886), ㈜에프엠케이(02-6207-5570),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080-767-0089), 비엠더블유코리아(주)(080-269-5181), 한불모터스(주)(02-3408-1654~7), 에프씨에이코리아㈜(080-365-2470)로 문의하면 된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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