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의원, 문체부 ‘유원시설 안전사고 현황’ 자료 조사 결과

2012년부터 놀이시설 사고가 109건이 발생했으며 100명이 다치고 9명이 숨진 것으로 조사돼 안전 개선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사고 사례 중에는 12세 여아가 워터슬라이드를 이용하다 중간에 튜브가 끼어 물이 차오르면서 의식불명에 빠진 사고 등 심각한 사고 사례가 많았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국정감사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유원시설 안전사고 현황(2012년~2019년 9월)을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놀이공원, 워터파크 등 유원시설 안전사고가 올해만 9건 발생해 1명 사망, 9명이 다쳤고 2012년부터 올해 8월까지 총 109건의 사고가 발생해 사망 9명, 100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놀이공원에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고를 당했는데 올해 1월에는 부산진구에 있는 놀이시설에서 디스코팡팡을 타던 여성고객이 의자에서 떨어지면서 발목이 부러졌고 3월에는 대구에 있는 놀이시설에서 붕붕뜀틀을 타던 남성 고객이 머리부터 수직으로 떨어져 수술 후 재활 치료 중이다.

3월에는 제주도에 있는 디스코 놀이시설에서 20대 남성고객이 넘어지면서 발목이 골절됐다.

4월에는 충북 소재 놀이시설에서 붕붕뜀틀을 하던 유아가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다가 어른과 부딪혀 어른이 넘어지면서 부상을 당했고 5월에는 수원시 소재 키즈카페에서 5살 여아 1명이 넘어지면서 오른손 골절상을 입었다.

6월에는 경남 양산시 소재 놀이시설에서 9세 남자 아이가 카트를 타다가 충돌해 코뼈 골절상을 입기도 했다.

또 지난 7월 23일 경기도 용인 소재 캐리비안베이 워터파크 파도풀을 이용중인 남성 이용객이 심장마비를 일으켜 심폐소생술 시행 후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숨졌다.

문체부 자료에 따르면 배우자와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수영을 즐기던 고객이 오전 11시 46분경 사고가 발생했고 즉시 안전요원이 구조해서 심폐소생술을 실시, 12시에 용인 다보스 병원에 도착했다가 13시에 아주대병원으로 후송됐지만 숨졌다.

8월 중순 오전 11시 55분경에는 전남 소재 한 워터파크에서 12세 여아가 원룸형 바디슬라이드를 이용하다가 슬라이드 일부 구간이 튜브로 막혀 빠져나오지 못하던 중 차오르는 물에 잠겨 의식불명 상태가 되는 사고도 발생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다음날 사고 기구 이용 일시 중지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같은달 대구에 있는 한 놀이공원에서는 롤러코스터(허리케인) 놀이기구 출발시 10미터 가량 끌려가 아래로 추락 후 레일에 끼어 오른쪽 다리 무릎 아랫쪽이 절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문체부는 향후 경찰 및 국과수 수사 결과와 연계해 기계결함, 안전관리 위반 등 위법사실 발견시 사법, 행정조치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수민 의원은 “유명 놀이시설이라고 해서 긴장을 놓거나 안전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큰 위험에 처할 수 있다”면서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당국은 놀이시설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이용객들에게 피부에 와 닿는 안전교육 및 안내를 실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