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자살예방센터와 자살예방의 날 기념식·생명존중 뮤직토크쇼 개최

부산시가 자살 예방을 위해 자살이 개인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국민적 관심을 갖도록 촉구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부산광역시와 부산광역자살예방센터(센터장 박재홍)는 자살예방의 날을 앞두고 3일 시민회관 소극장에서 ‘자살예방의 날 기념식’과 ‘생명존중 뮤직토크쇼’를 개최한다.

자살예방의 날은 매년 9월 10일로 자살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제정됐다.

세계보건기구(WHO)도 2003년부터 매년 9월 10일을 세계 자살예방의 날로 기념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진행되는 열리는 이번 자살예방의 날 행사에는 부산시민과 정신건강증진기관 및 관계기관 종사자 300여명이 참석하며 행사는 1부 기념식과 2부 뮤직토크쇼 순으로 진행된다.

기념식은 지역사회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에 기여한 민간인·공무원에 대한 시장 표창 ▲기념사 ▲보건복지부가 제정한 ‘생명지키기 7대 선언’ 낭독 순으로 진행되며 특히 참석자들의 선언 낭독을 통해 자살예방에 대한 의지를 다짐할 예정이다.

2부 뮤직토크쇼에서는 사회자, 패널, 자살예방 실무자와 시민이 격의 없이 소통하는 대화 순서와 하상욱 시인이 참여하는 특별 순서가 준비돼 있다.

대화 시간에는 자살 예방 실무자가 실제 사례 개입 중 발생했던 경험과 시민들이 숨 막히고 답답한 일상과 힘들었던 순간 등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사회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민참여가 중요한 만큼, 인증교육을 이수하면 참여할 수 있는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활동에도 많은 시민의 참여를 당부드린다”며 “자살문제는 개인의 문제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사회가 함께 나서 해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