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물놀이사고·진드기 물림 주의 당부

방파제 / 안전신문 자료사진.

여름 휴가철을 맞아 바닷가나 산에서 피서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가 주의를 당부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최근 5년(2014~2018년)간 여름철(6~8월) 물놀이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총 165명이며 휴가 기간(7월 중순~8월 중순)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또 모래톱이나 부둣가 등 연안에서 발생하는 사고도 7~8월에 455건이나 발생했다.

피해를 예방키 위해서는 방파제나 갯바위 같이 미끄럽고 추락하기 쉬운 곳에는 올라가지 말아야 하며 부득이 출입하는 경우 반드시 휴대전화나 호루라기를 소지해 사고 발생시 위치를 알릴 수 있도록 한다.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갯벌은 밀물과 썰물의 수위 차이가 커서 순식간에 물이 차오르기 때문에 주의하고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한다.

한편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측위정보원에서는 소형선박 및 레저보트 이용자를 위해 긴급 상황 발생시 자신의 위치를 해양경찰청과 소방청에 전송해주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해로드(海road)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미리 설치해두는 것이 좋다.

진드기 / 안전신문 자료사진.

산행시에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살펴봐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진드기로 인한 환자수는 3만3180명이며 7~8월이 각 3911명으로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했다.

진드기를 예방하려면 산에 오를 때 소매가 긴 옷을 입거나 팔토시를 착용하고 풀이 많은 곳에 함부로 앉거나 눕지 않아야 한다.

서철모 행안부 예방안전정책관은 “즐겁고 편안한 여름휴가가 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는 위험한 행동을 자제하고 안전수칙을 잘 준수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