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계발판 미설치·집수정 및 법면 보양 불량 등

울타리 경사면 부실우려로 포장조치한 모습 /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도내 아파트 공사현장을 찾아 안전점검과 예방활동을 펼쳤다.

경기도가 우기철을 앞두고 공사 중인 도내 아파트 19개 단지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166건의 지적사항을 발견해 예방 조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점검대상은 경기도내 총 205개 단지 아파트 건설현장 가운데 공정률 20% 이내면서 터파기‧흙막이 등 지하구조물 공사가 진행 중인 1000세대 이상 단지 5곳과 공사장 인근에 하천‧임야‧경사지 등이 위치한 14곳이다.

건축분야 지적사항은 근로자의 추락방지를 위한 비계발판 미설치 4건, 구조물 동바리(거푸집 지지대) 수직도 불량 5건, 위험물저장소 확산식소화기(천장에 설치해 놓으면 화재감지시 자동으로 소화제가 발사되는 소화기) 미설치 6건 등이다.

토목분야는 집수정 및 법면 보양(경사면 붕괴를 막기 위해 천막 등으로 덮어주는 것) 불량 8건, 가설 배수로 불량 7건, 흙막이 토류판(토사의 붕괴를 방지키 위해 임시로 설치하는 시설) 보강 미흡 3건, 양수기 적정수량 미확보 4건, 침사지 관리 미흡 7건 등이다.

도는 경미한 13건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조치 완료했으며 나머지 153건은 해당 시‧군에서 이번 주 내로 조치하고 관리토록 했다.

김준태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본격적인 우기철이 시작된 만큼 철저한 현장 안전관리를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