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순부터 모든 물놀이 지역 두차례 안전 점검

/사진 = 연합뉴스.

정부가 그동안 부처마다 따로 해오던 물놀이 안전관리를 7개 관계부처가 협력해 진행하도록 합동 관리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13일 관계부처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여름철 물놀이 안전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7개 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정책협의체를 구성해 물놀이 안전정책 전반에 걸쳐 협업에 나서도록 했다.

이전까지는 계곡이나 강 등 내수면은 행정안전부, 해수욕장은 해양수산부, 수영장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담당하는 등 물놀이 안전관리가 부처별로 따로 이뤄졌는데 이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반영해 협업체계를 만든 것이다.

앞서 두 차례 실무회의를 거쳐 구성된 협의체는 행안부 재난협력실장이 주재하고 행안부, 해수부, 문화부, 환경부, 교육부,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 7개 관련 부처의 과장급 직원이 참여한다.

이들은 물놀이 철에 앞서 합동 안전점검과 사고 예방 홍보·교육 등을 진행하고 시즌이 끝나는 9월 이후에는 문제점 등을 살펴 개선할 부분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별로도 지자체와 관계기관·민간단체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만들어 안전점검과 물놀이 환경 정비, 예방 캠페인 등에 함께 나서도록 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그간 부처별로 물놀이 안전관리를 하다 보니 문제가 생겨도 공유되기 어렵고 홍보·교육이나 통계작성 등 업무 효율성도 떨어지는 부분이 있었는데 협의체를 통해 이를 개선할 것"이라며 "물놀이 안전에 대한 법적 개념을 정립하는 방안도 논의해볼 방침"이라고 말했다.

소관 부처별 물놀이 사고 예방과 대비에도 만전을 기했다.

강·계곡 1천202곳에는 구명조끼와 구명환 등 안전장비를, 해수욕장 271곳에는 인명구조선·구명보트·수상 오토바이 등을 구비하는 등 안전시설과 장비를 확충했다.

또 해수욕장이나 계곡 등 전국 물놀이 장소 289곳에 소방공무원과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119시민수상구조대원 6천938명을 배치해 인명구조와 응급처치, 안전사고 예방 교육 등을 담당하게 했다.

일선 소방서에도 물놀이 사고 대응을 위한 구조대 4천402명을 편성·운영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하루 최대 6천587명의 안전관리 요원을 배치한다.

또한 물놀이 성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이달 중순부터는 강·계곡·해수욕장·국립공원·물놀이 유원시설 등 모든 물놀이 지역에 대해 1차 자체점검을 한 뒤 행안부와 관계부처가 2차로 확인점검을 한다.

아울러 여름방학 이전에 유치원과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생존수영 등 물놀이 안전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물놀이 사고 예방을 위한 캠페인과 문화행사를 벌이는 등 홍보 활동도 진행한다.

배진환 행안부 재난협력실장은 "관계부처와 협력해 여름철 물놀이 안전 대책을 추진함으로써 국민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국민들도 구명조끼 입기와 같은 안전수칙 준수로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