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신규 인명구조 훈련견 도입 평가 실시

인명구조 훈련견에 지원한 12마리의 개 중 저먼셰퍼드와 벨지안마리노이즈 등 총 4마리만 엄격한 평가를 통과했다.

소방청은 3일 대구 달성군 소재 중앙119구조본부 인명구조견센터에서 신규 인명구조 훈련견 도입을 위한 평가 결과 4마리가 합격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평가 대상견은 라브라도 리트리버, 저먼셰퍼드, 벨지안마리노이즈 등 총 12마리로 수의사가 1차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평가항목은 개체의 소유욕, 사회성, 활동성, 적응력, 통보능력 등 9개 항목으로 100점으로 구성해서 4명의 평가관이 점수를 각각 부여했다.

평가 결과 저먼셰퍼드 2마리와 벨지안마리노이즈 2마리 등 4마리만 합격했으며 이달 중으로 훈련견 2마리를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평가에 합격한 훈련견은 인명구조견센터에 6월말 입소해서 한달동안 담당훈련사와 상호신뢰를 쌓은 뒤 본격적인 훈련에 돌입하게 된다.

인명구조견 양성을 위한 훈련은 복종, 수색훈련 등 각각의 분야별로 전문적인 훈련을 받게 된다.

아울러 현장상황에 빠른 적응과 극복을 위한 장애물 훈련 및 강도 높은 산악‧붕괴지 수색훈련도 진행된다.

2년여의 훈련을 마치게 되면 인명구조견 공인인증평가를 거쳐 최종합격 후 현장활동을 하게 된다.

김홍필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장은 “이번 신규 도입되는 훈련견들은 각 개체의 특성을 고려해서 화재탐지견, 수상구조견 등과 같은 특수전문분야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