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에 대한 입장 밝혀

부산시가 부작용을 최소화하며 게임산업을 육성시켜 게임의 순기능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했다.

부산광역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성장동력인 게임산업을 계속 육성하는 한편 부작용은 확실히 검토해 우려를 잠재우겠다는 방침을 12일 발표했다.

이미 부산시는 2015년부터 ‘부산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는 전문 임상심리사와 상담사가 상주하고 있어 언제든 상담이 기능하며 지난 4년간 개인·집단상담 1만8838건, 병원 통합치료 서비스 지원 1143건, 창의게임문화교실 개최 269회 등의 성과를 올렸다.

또 시는 학교·보호자 연계 프로그램 및 게임의 긍정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게임문화교실’ 등을 도입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게임협회 등 기관과 함께 부작용을 연구하고 대책을 더욱 내실 있게 마련할 계획이다.

송종홍 부산시 영상콘텐츠산업과장은 “진흥과 규제는 균형 잡힌 시각에서 결정해야 한다”며 “일부 우려에 대해 대책을 확실히 마련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게임산업이 부산의 확고한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가 이러한 입장을 발표한 이유를 보자면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달 25일 ‘게임이용장애’가 포함된 제11차 국제질병분류(ICD)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는데 회원국인 한국에서는 한국표준질병분류(KCD) 반영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오는 2022년 1월 발효 예정인 국제질병분류(ICD)는 이르면 2026년 한국표준질병분류(KCD)에 반영된다.

이 상황에서 국내 게임 업계는 게임 규제가 늘어날시 국내 게임산업의 손실금액이 2025년까지 5조2000억이 넘고 스트레스 해소, 게임 대회 인프라의 약화 등을 예로 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글로벌 게임전시회 지스타를 매년 개최하고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아마추어 E-Sports 선수단인 GC부산을 창단하기도 한 국내 대표 게임도시 부산에 입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부산시는 게임산업을 육성시켜 게임의 순기능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