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감자/사진제공=농촌진흥청

'홍영감자'가 네티즌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홍영감자는 여름철 폭염에 지치고 자외선에 상처받은 피부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

예로부터 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예로부터 뜨거운 태양에 익은 피부 상처 완화에 감자를 이용해 왔다. 특히, '홍영감자'은 안토시아닌 외에도 항산화·항염증·항암 작용을 하는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됐다.

홍영감자 껍질 추출물은 멜라닌 생합성과정의 주요 효소인 티로시나아제(tyrosinase) 활성을 48% 가량 억제하여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크다.

이 껍질 추출물은 세포 내 염증 매개 물질인 '일산화질소'와 일산화질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 중 하나인 'PGE2'의 생성을 약 60%, 40% 이상 억제함으로써 세포 내 염증 발현을 완화 및 억제시켜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세포 실험에 따르면 외적 스트레스에 의한 피부 세포 보호 활성이 색깔 감자 추출물에서 30∼42%p 높아 우수한 보호 효과를 입증했다.

홍영감자의 피부 보호 효과는 감자의 내심(가식 부위)보다 껍질 추출물에서 더 높다. 팩으로 활용할 경우, 얇게 잘라서 피부에 붙이는 것보다 깨끗이 씻은 색깔 감자를 껍질째 갈아서 팩으로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

주의할 점은 싹이 자란 부분이나 녹색으로 변한 부분은 제거 후 사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