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학회 로고

한국원자력학회는 22일 후쿠시마 농수산물에 대해 일본 정부를 옹호하는 듯한 기자회견을 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느낀다"고 밝혔다.

원자력학회는 21일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로 인한 방사능의 전파 가능성을 사고 초기부터 잘 통제하고 있음에도 일본과 한국 양국에서 반원전 그룹과 일부 언론의 비과학적인 선전으로 많은 국민이 불필요한 방사능 공포에 빠져 있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다.

함께 참석한 일본 도쿄대 물리학과 하야노 류고 명예교수도 "원전 사고 후 학교 급식과 쌀,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조사를 시행해본 결과 매우 안전한 상태"라고 말했다.

기자회견 이후 시민단체들은 "시민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방사능에 조금이라도 오염된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먹고 싶지 않다는 것은 정당한 권리"라며 "이를 두고 원자력학회는 비과학적, 불필요한 방사선 공포 등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원자력학회는 22일 입장을 바꿔 "전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이 본의 아니게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켰다"라며 "국민께 심려를 끼쳐 대단히 송구스럽게 느낀다"라고 해명했다. 

원자력학회는 보도자료에서 "학회는 우리 정부가 국민 보호를 위해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는 것을 이해하며 WTO 승소를 환영한다"며 "극초저선량 방사선에 대한 과도한 반응으로 사회적 비용을 치르는 국내 상황을 개선하고자 회견을 마련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