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문 안전강화대책 추진··· 정비직원 235명 증원, 직영화 및 정규직 전환

구의역 사고가 발생한 2016년 이후 승강장 안전문 전담관리조직 신설 및 정비직원수 보강 등으로 올해까지 승강장 안전문 고장건수가 6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는 지난해 서울지하철 1~8호선의 승강장 안전문 고장 건수가 2016년에 비해 약 68%가 감소했다고 21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승강장 안전문 고장건수는 구의역 사고가 발생한 2016년에 9.3건, 2017년 3.7건, 2018년 3건으로 줄었으며 올해는 4월 기준 2.2건을 기록해 3년 연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2016년 발생한 구의역 사고는 승강장 안전문을 수리하던 외주업체 직원이 열차에 치여 사망한 사고다. 이 사고 이후 공사는 승강장 안전문 안전성 강화대책을 추진해 왔다.

승강장 안전문 유지보수 직원의 작업안전을 위해 정비직원수를 146명에서 381명으로 늘렸으며 기존 외주 용역업체에서 담당했던 안전문 정비를 직영화하고 정비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또 승강장 안전문의 장애물검지센서를 레이저스캐너 방식의 센서로 교체해 선로측이 아닌 승강장에서 안전하게 점검·유지보수가 가능해졌다.

기관사가 승강장 안전문의 고장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도록 76개역의 승무원 안내장치를 고휘도 LED형으로 교체했으며 승강장 안전문 장애가 잦은 10개역의 주요 부품도 교체했다.

한편 2016년 전수조사와 전문가 의견을 거쳐 전면 재시공이 결정된 9개 역의 노후 승강장 안전문 중 8개 역이 1년 반만에 교체공사를 마무리하고 4월부터 정상 가동을 시작했다.

새로 설치된 승강장 안전문에는 한국철도표준규격(KRS)과 함께 철도시스템 안정성 규격 RAMS를 적용해 부품의 신뢰도를 높였다. 또 국제안전기준인 SIL(Safety Integrity Level)을 적용해 국제인증기관인 TUV SUD로부터 검증받았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구의역 사고 이후 서울교통공사는 정비직원수 보강과 직영화, 정규직화 전환 등 끊임없는 안전혁신을 추진한 결과 승강장 안전문 고장건수를 대폭 줄일 수 있었다”며 “향후 유지보수 직원의 전문성 향상 등을 통해 장애를 최소화해 안전성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