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사항 현장 시정 및 추적관리

마포구가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을 맞아 각종 시설물을 점검하고 문제점이 파악된 곳의 보수·보강을 진행하는 등 시민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포구는 지난 2월 18일부터 4월 19일까지 건축시설 등 7개 분야 총 491개소에 대한 국가안전대진단을 마무리 했다고 7일 밝혔다.

구는 이번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동안 하천 및 교량시설부터 공동주택, 공영주차장, 전통시장, 공연장 및 관광숙박시설 등 다중이용시설과 사회복지시설까지 폭넓게 살폈다.

구에 따르면 올해 점검 대상의 약 65%가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 시정조치와 보수·보강 등의 지적사례가 발생한 곳은 총 172곳이었다.

이중 101곳에서는 노후배선, 문어발식 멀티탭, 피난통로 적치물 및 피난 유도등 점등 불량 등 345개의 미비점이 발견돼 현장에서 즉시 시정토록 했다.

다른 71곳에서는 건물의 균열·부식 등 보수 또는 보강에 일정 시일이 필요한 102건을 찾아내 이에 대해 개선하도록 시정조치 공문을 발송했다.

지적사항을 국가안전대진단 시스템에 입력해 조치 완료시까지 추적 관리할 방침이다.

구는 특히 올해는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 관리주체의 자체점검을 금지하고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안전단체 및 민간전문가가 함께하는 민관합동점검 방식을 택했다.

이번 점검에는 민간전문가 42명, 유관기관 직원 21명, 관계 공무원 42명, 안전단체 구성원 및 시민 19명 등 총 124명이 참여했다.아울러 마포구는 공덕·마포시장의 천장, 외벽 등에 대한 선제적 보수 공사를 실시하며 시설물 위험요인 예방에도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자율안전점검 실천 운동도 대대적으로 펼쳤다.

구는 공동주택과 일반주택 등을 대상으로 약 2만4000부의 자율점검표를 제작해 배부했을 뿐아니라 고시원, 어린이집 등 다중이용시설에도 1500부의 점검표를 배부해 출입구에 게시할 수 있도록 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에서 발견한 지적사례 뿐아니라 예고 없이 발생하는 위험요소들도 예측과 철저한 계획에 따라 수시로 살펴 그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파장을 줄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안전사고 없는 마포, 안전도시 마포를 구현하기 위해 정책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