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취임했다. 진 장관은 지난 8일 취임식에서 국민안전·지방분권·정부혁신이라는 세가지 시대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행복을 기준으로 삼고 국민 행복을 증진시키는 정책을 만들어내는 것이 정부의 소명"이라고 강조했다. 최우선 과제는 ‘국민안전’임을 재확인했다.

진 장관은 “첫 임무를 시작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과제인지를 다시 한번 실감했다”며 “재난이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예측하는 게 쉽지 않다.

재난의 불확실성에 맞설 수 있는 것은 첫째도 예방, 둘째도 예방 뿐”이라고 강조했다. 맞는 말이다.

진 장관은 안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안전 무시 관행을 철저히 근절하는 ‘예방중심 사회’로 우리 사회를 바꿔 나가자”고 예방안전을 앞세웠다.

여기서 우리는 진영 새 안전행정의 리더에게 말하고 싶은 것이 있다. 그 첫번째가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말로만 하는 인사는 그 누가 못하겠는가. ‘국민안전’, ‘예방안전’은 듣고 들은 얘기다. 앞서의 주무 장관들이 가슴의 훈장을 과시하듯 끊임없이 되뇌인 관용어다.

따라서 진 장관에게 그 다음의 구체적 얘기를 들어볼 필요가 있다. 행정보다 안전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것이다.

으레 새 수장이 자리에 앉으면 겸허히 국민의 소리를 듣겠다고 한다. 특히 안전에 대해서는 그렇다.

아마 안전이란 주제는 쉽게 말해도 그 책임의 한계가 모호하기에 더더욱 이를 안이하게 언급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오해해서는 큰일난다. 세월호 참사가 이를 증언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 입장에서는 안전 주무부처가 늘 미덥지 못했다. 환골탈태의 새 모습을 보여주기 전에 이름만 달라진 안전부서는 국민에게 소용이 없는 것이다.

정책만 내놓고 수행하는 인력이 없다는 이유로 늘 겉도는 안전행정을 실감한 국민들이다. 재난현장 대응조치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기초안전교육이 제대로 돼 있어야 한다. 아니 진 장관의 말대로 국민들의 재난에 대한 예방의식이 투철하다면 강원 산불 같은 수난은 거듭해서 경험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안전은 생활에서 체질화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안전이다.

새 장관에게 바라는 것이 바로 이 대목이다. 예방안전은 어떻게 해야 그 결실을 볼 수 있는가 하는 구체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새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금까지 우리 국가안전이 걸어 온 길을 뒤돌아 보고 무엇을 달리 할 것인가를 재확인해야 한다. 뒤돌아 보나마나 지난날의 우리 안전은 그 어떤 결실을 본 것이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정책이 없어서, 아이디어가 없어서가 아니다. 실행의지가 문제다.

예방안전, 국민안전을 필두에 내세웠으면 이제 국민에게 약속을 지킬 것을 다짐해야 한다. 국민안전, 국민행복은 말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새 장관에게 적극적인 실행력을 바란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