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까지 공사 홈페이지 통해 안전패밀리 4기 신규 회원 모집

부산교통공사가 도시철도 안전 전반에 참여하는 시민 자발적 안전지킴이를 선발한다.

부산교통공사(사장 이종국)는 14일까지 도시철도 시민안전지킴이인 ‘부산도시철도 안전패밀리(HUmetro Safety-family)’ 4기 신규 회원 320명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안전패밀리는 도시철도 안전 관련 사항을 모니터링하며 도시철도 이용 중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고 및 자발적 승객 구호 활동을 수행케 된다.

만 16세 이상 60세 이하에 해당하는 월 10회 이상 도시철도 이용 시민이면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선발된 시민은 이달말 긴급 상황시 승객행동요령 등 기본 안전교육을 이수한 후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안전패밀리에게는 실적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시간 인정이나 승차권 제공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지며 자세한 사항은 공사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안전패밀리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전국 최초의 도시철도 안전지킴이로서 도시철도 비상 상황시 직원이 출동 전 현장에 있는 시민이 초동 조치해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대형사고를 방지키 위해 2016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그간 시민 총 1012명이 안전패밀리 활동을 펼쳤으며 도시철도 폴사인 기울어짐 등 안전패밀리가 3년(2016~2018년)간 도시철도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한 모니터링 시설물 위해요소는 총 43건이다.

이종국 사장은 “안전한 도시철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의 참여와 관심이 중요하다”며 “가장 가까운 곳에서 도시철도 안전을 지킬 시민 여러분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