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작업환경 특성에 따라 ‘2020년 선로작업계획’ 조기 확정

선로에서 작업하는 근로자가 시간에 쫓겨 서두르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철도공단이 적정 작업시간을 조기에 확보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국가가 관리 중인 98개 철도노선 작업에 대한 ‘2020년 선로작업계획’을 지난달말 조기에 확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수립된 선로작업계획은 작업일시, 구간, 작업 종류 등 작업환경 특성별 작업시간이 반영됐으며 주로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야간 시간대를 활용해 하루 3시간 30분으로 확정됐다.

선로작업은 철도시설의 정상취급을 중지하거나 열차 및 차량의 운행을 중지하면서 선로 상에서 이뤄지는 일련의 작업이다.

선로작업시간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작업자는 시간에 쫓겨 서두르다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될 위험성이 크고 유지보수를 적기에 시행할 수 없어 철도시설물의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 동일한 작업이라도 여러번에 나눠 작업을 시행해야 하는 관계로 공사기간이 길어지고 공사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공단은 이러한 문제점을 예방키 위해 작업방법이 까다롭고 작업공간이 협소해 근로자의 안전위험 노출이 우려되는 개소는 한국철도공사 등 관련기관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열차운행중지 또는 우회노선활용 조치 후 근로자의 안전한 작업공간을 마련하고 적기에 노후 시설물을 교체할 수 있게 했다.

김상균 이사장은 “2020년 선로작업계획 조기 확정을 통해 선로작업자와 철도운영자의 안전한 선로사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선로작업자가 안심하고 작업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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