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다부처 협업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연구

포트홀·차량 역주행 등 도로환경 정보를 제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똑똑한 가로등이 개발된다.

국토교통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연구’에 본격 착수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가로등과 같은 도로조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것으로 가로등을 활용해 사고, 정체, 결빙, 교통량, 보행자 경로, 차량 이동방향 및 속도, 가감속도, 차량 역주행, 낙하물, 포트홀 등 각종 도로환경 정보를 수집한 후 위험상황을 ‘디지털 사인’으로 운전자에 전달하는 방식이다.

먼저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융합한 인공지능 도로조명은 과속, 급차로변경 등 교통사고 위험차량을 식별하고 이동경로 추적을 통해 이동경로상의 주변 차량, 신호등 및 도로조명에 사고위험 정보를 전파한다.

정보를 받은 횡단보도에 설치된 도로조명은 차세대 LED 조명기술을 활용한 횡단보도 발광 표시장치와 디지털 사인을 이용, 어두운 도로 위에 선명한 횡단보도와 위험차량 접근 안내 문구·음성을 나타내 보행자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또 운전자의 차량에는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해 전방 300m 내에 보행자가 있음을 알리고 디지털 사인을 이용해 감속유도 및 전방 횡단보도 위치를 안내한다.

만약 빗길과 속도로 인해 운전자의 차량이 제동거리를 확보키 어렵다고 판단되면 인공지능 엣지컴퓨터는 인근 교차로 신호등을 적색으로 전환해 추돌사고를 예방한다.

이번 사업을 위해 국토부에서는 도로조명 플랫폼에서 제공할 서비스 전략수립과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등 총괄업무를 수행하고 정보처리·통신 플랫폼(과기부), 멀티센서 융합 도로조명 시스템(산업부), 도시재난안전관리 연계기술(행안부) 등 부처별 업무를 분담해 추진할 예정이다.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부터 부처의 역할 및 의견을 꾸준히 조율해 왔으며 지난달에는 실무협의회에서 다부처 공동사업 추진·관리계획, 공동관리규정 등 5개 안건을 의결했다.

한편 본 사업 참여를 준비하는 기관에 사업의 내용 및 계획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키 위해 2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 연구(R&D) 사업설명회’가 개최된다.

이번 설명회에서 국토부는 다부처 R&D로 추진 중인 본 사업을 소개하고 신규 과제 선정절차·지원요령 등을 자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강성습 첨단도로안전과장은 “이번 사업이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 시설물이 부족한 국도·광역시도 등 도심 내 사고 다발지역에 맞춤형 안전 컨트롤 타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스마트시티 등과 연계한 한국형 표준 도로조명 플랫폼으로 시범 적용돼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