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보건환경연구원, 도내 보건소 및 민간의료기관 참여··· 전문성 강화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집단 식중독과 각종 감염병에 대한 보건현장 근무자들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 실시된다.

경기보건환경연구원은 27일부터 29일까지 연구원 내 대회의실에서 ‘보건소 실험실 검사요원 전문성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도내 44개 시·군 보건소 관계자와 보건지소 검사실 요원을 비롯해 생물테러대응 의료기관 검사실 담당자 및 에이즈 선별기관 등 16개 민간의료기관 관계자 5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총 20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교육에서는 집단발생 우려가 크고 발생 즉시 방역대책을 수립해야 하는 콜레라, 장티푸스 등 ‘1군감염병’을 비롯한 식중독세균, 에이즈, 생물테러가 우려되는 병원체 등에 관한 최신 이론 교육과 실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연구원은 이번 교육을 통해 현장 근무자들이 최신 검사기술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집단식중독 및 감염병에 대한 현장 대응력을 높이는 한편 관계기관 근무자들 간 ‘소통의 시간을 마련, 선제적 감염병 예방 네트워크’가 구축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윤미혜 경기보건환경연구원장은 “여름철 집단 식중독과 감염병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장 근무자들의 뛰어난 업무역량 이외에도 근무자들 간 원활한 소통이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이 대응 역량도 강화하고 현장 근무자들간 네트워크도 구축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