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시각·청각·지체·발달장애인 유형별 강사 표준교재 개발·보급

재활센터 및 복지회관,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 소방교육이 실시된다.

소방청은 전국 219개 소방서, 7개 소방안전체험관, 42대의 이동안전체험차량을 이용해 장애인 맞춤형 소방안전교육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교육에는 소방청이 개발한 소방안전 강사용 표준 프로그램교재인 ‘장애인 소방안전교육 길라잡이’가 활용된다.

교재는 시각·청각·지체·발달장애인에 대한 4개 유형으로 구성돼 있으며 시각장애인용 교육 영상물은 상황과 행동요령을 음성으로 자세히 설명해준다.

또 청각장애인용은 수화 뿐만 아니라 영상 및 사진자료, 자막을 이용자의 이해를 높일 수 있게 구성됐으며 발달장애인용 교육 영상물은 양파나 오이 등 먹거리를 의인화해 집중력을 높이고 흥미를 갖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제작됐다.

한편 삼성사회봉사단과 교육부 협업으로 20억원이 투입돼 지체장애학교 20곳의 화재대피시설 개선도 착수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소방안전체험관 또는 관할 소방서로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가능하다.

장거래 119생활안전과장은 “장애인 관련시설 관계자의 많은 신청을 기대한다”며 “안전취약계층인 노인, 여성, 외국인을 대상으로 표준교재 개발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보다 편리하게 소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