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5월까지 ‘전차선 특별관리’··· 신고 포상제도 운영

[코레일 제공].

산란기를 맞아 전차선로 주변에 둥지를 짓는 까치가 늘어남에 따라 하루 1회 실시되던 전차선 위험요인 제거 순회점검이 2회로 늘어난다.

코레일(사장직무대행 정인수)은 5월까지를 ‘전차선 특별관리기간’으로 정하고 까치집, 폐비닐 등 열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전차선 위험요인 제거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까치가 둥지를 짓기 위해 물어 온 젖은 나뭇가지나 철사 등 이물질이 2만5000볼트 고압의 전차선에 접촉될 경우 전기 공급이 중단돼 열차가 멈추는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코레일은 조류둥지 방지기구를 설치하는 등 열차 전원 공급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 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5년간 3만4000여개 이상의 까치집을 제거했다.

지난해 코레일이 전국적으로 제거한 까치집은 7068개며 올해 제거한 까치집수도 2152개에 이른다.

한편 코레일은 전차선 주변의 위험요인을 국민이 직접 신고하는 ‘전기철도 위험요인 신고포상제도’도 운영 중이다.

전기철도 위험요인 신고 포상제도는 전차선 주변 1m 이내에 있는 까치집, 폐비닐 등 위험요소를 가까운 역이나 전화(080-850-4982)로 신고하는 제도로 사고 예방에 기여한 경우 감사장과 상품권이 지급된다.

고준영 전기기술단장은 “안전한 열차 운행을 위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토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열차 이용객과 선로 인근 주민들도 관심을 갖고 적극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