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국가안전대진단 ‘자율안전점검 실천’ 민관협력 방안 논의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동안 다중이용업소를 대상으로 ‘내 건물과 내 점포는 스스로 점검 한다’는 자율안전점검 및 결과 게시 실천운동이 전개된다.

행정안전부는 자율안전점검 실천운동 추진을 위해 5개 협회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협의 했다고 19일 밝혔다.

간담회에는 한국목욕업중앙회, 한국고시원협회,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한국단란주점업중앙회,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가 참석해 시설 유형 및 특성에 따라 제작된 자율안전점검표를 정부·지자체와 함께 배포하고 중앙·지역 단위별 다양한 홍보 활동 및 교육을 추진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자율점검 및 결과 게시 실천운동 추진상황을 점검키 위해 전국 17개 시‧도, 226개 시‧군‧구가 참여하는 영상회의도 개최됐다.

한편 행안부는 모텔, 펜션 등 숙박업 관련 협회와 안실련 등 안전 단체와 함께 자율점검 참여 캠페인을 추진하고 업소 종사자 교육과정에도 자율점검 관련 사항을 반영할 예정이다.

또 지자체와 관련 협회간의 협업 노력도 및 실적을 국가안전대진단 평가에 중점적으로 반영하고 우수 지자체에 대해서는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지원하는 등 보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배진환 재난협력실장은 “민관 협업을 통해 자율안전점검 실천운동을 정착시켜 종로 고시원 화재나 강릉 펜션 질식사고와 같은 다중이용시설 안전사고가 다시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