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방댐 조성 등 산사태 예방사업 추진

부산시가 산사태 취약지역 안전 확보사업에 34억원을 투자한다.

부산시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34억원을 들여 산사태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사방댐 조성 등 산사태 예방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사방사업은 집중호우 등으로 산사태가 발생하거나 토석류가 하류로 내려오면서 생활권 인접지역에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산사태 취약지역 등에 사방댐 등 산사태 예방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시는 우기 이전인 6월말까지 사방댐 3개소를 비롯해 계류보전 6km, 산지사방 5ha, 산림유역관리 1개소를 조성 완료해 산림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또 산사태 취약지역 250개소 중에서 2019년 예방사업 대상지 등 주요 취약지 29개소에 대해 11일부터 국가안전대진단과 연계해 구‧군과 합동점검을 실시, 나머지 취약지역 221개소는 22일까지 해당 구‧군에서 자체 점검(전수조사)을 완료키로 했다.

점검결과 이상이 발견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정밀점검과 안전진단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점검시에는 산사태 취약지역 거주민에 대한 비상연락망을 현행화하고 유사시 대피 방법 및 장소 등을 안내하는 등 대피체계를 구축하고 교육 및 홍보도 병행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국지성 집중호우와 대형 태풍이 빈발하고 있어, 적지적소의 산사태 예방사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해 토지사용 동의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