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19 업무보고’··· 모두가 안전한 국가 강조

행안부가 ‘누구나 어디에서든 안전한 나라’를 목표로 국가재난관리체계를 혁신한다.

행정안전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모두가 안전한 국가, 다함께 잘사는 지역’을 구현키 위한 ‘2019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화재, 지진, 폭염, 기반시설 마비 등 다양한 유형의 재난·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모든 위기상황에 즉각 대응토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중앙사고수습본부, 구조기관간 역할을 재정립하는 등 국가재난관리체계를 혁신한다.

이와 함께 우리 사회 안전제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주·정차 절대 금지구역 설정 등 안전문화운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국가안전대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위험시설에 대한 DB 구축을 통해 점검 이력을 관리하고 국민들에게 결과를 공개키로 했다.

또 안전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키 위해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하고 2022년까지 2만명을 충원하는 한편 소방연구원·소방복합치유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등 소방공무원에 대한 인적·물적 지원 기반이 강화된다.

안전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몸이 기억하는 체험형 안전교육도 강화하는 한편 노인배회감지기를 무상 보급하는 등 아동·노인·장애인 등에 대한 학대·실종 예방정책도 내실화한다.

김부겸 장관은 “올해는 지난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주요 정책과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수행하고 새로운 변화의 흐름에 맞춰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한다”며 “분권과 균형발전, 국민안전, 정부혁신 등 변화의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정부부터 변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