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소방재난본부, ‘재난안전교육 민간전문강사’ 양성 집중

경기도가 어린이·노인 등 안전취약계층이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민간전문강사를 양성하고 있다.

경기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형철)가 안전문화 확산과 재난안전교육 취약계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재난안전교육 민간전문강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소방재난본부는 재난안전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가진 퇴직 소방공무원과 경찰 등 관련 전문가 83명을 재난안전교육 민간전문강사로 활용해 안전취약계층 18만7033명에게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받았다.

이에 올해부터는 좀 더 고품질 안전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11일부터 경기도소방학교에서 재난안전교육 민간전문강사 양성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15일 1차 교육을 마친 45명에게 수료증을 전달했으며 2월말까지 48명을 추가 교육 한다.

생활안전·자연재난·사회기반체계·범죄안전·보건안전 등의 재난안전교육 표준교재를 제작해 각 분야별 다양한 안전교육 수요층의 요구에 충실히 부응토록 했다.

경기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경기도민이면 누구나 소외되지 않고 공정하게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민선7기 도정 핵심과제로 ‘재난안전교육 민간전문강사 육성 사업’이 추가 선정됐다” 며 “올해는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해 안전에 사각지역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