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SK텔레콤, 데이터 기반 행정 및 데이터 경제 활성화 업무협약

미세먼지 예측, 긴급 차량의 골든타임 확보 등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해 SKT의 민간데이터가 활용된다.

행정안전부는 18일 서울 중구 을지로 SKT타워에서 SK텔레콤(사장 박정호)과 지역사회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데이터 기반의 행정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행안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SKT 양 기관은 티맵(T-Map), 유동인구, 미세먼지 등 SKT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분석과제를 공동 수행한다.

또 민간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지자체에 SKT 데이터를 한시적으로 공유·개방함으로써 지역 특성에 맞는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다.

이밖에 중장기적 관점에서 SKT 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분석 서비스를 범정부 빅데이터 공통기반 플랫폼인 혜안(慧眼)에 구축해 제공할 계획이다.

박정호 SKT 사장은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통신 기반의 유동인구와 T-Map, 미세먼지 데이터를 활용해 재난·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이번 행정정보와 양질의 민간 데이터 간 협력이 우리 사회에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소셜임팩트’가 되기를 기대 한다”고 밝혔다.

김부겸 장관은 “최근 공공에서 빅데이터를 통한 사회적 가치 구현이 확산되고 있다”며 “민간의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 격차를 해소하고 국민 누구나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