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사람들이 산재로부터
 스스로 건강 지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보건관리활동 펼쳐
 건설현장 보건환경문화 정착”

 

▲SK VIEW Lake 신축현장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SK VIEW Lake 신축공사현장은 광교 신도시 최고의 요지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교육·교통·편의시설 등이 근접해 있습니다. 또 광교 호수공원이 내려다 보이는 최고의 전망을 자랑합니다.

SK VIEW Lake는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175m 빌딩으로 오피스텔과 오피스동으로 이뤄지며 저층부는 근린생활시설이 입주할 예정입니다. 주거와 사무실이 공존하는 복합상업시설로 사용자들의 쾌적성을 고려해 주변 호수공원 및 근린공원을 연계했으며 옥상 녹화도 설치했습니다.

저희 현장은 지난 2016년 7월 11일 착공해 39개월의 긴 공사기간을 거쳐 올 10월 준공 예정입니다.

▲SK VIEW Lake 신축현장만의 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건설현장은 노동강도가 센 육체작업이 많고 외부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개인 건강관리 미흡으로 인한 만성질환 유소견자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어려워 작업투입 전 철저한 사전 검증을 위한 개인 1:1 건강상담으로 고위험 근로자를 사전 관리하는 업무상 질병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작업투입 후에는 근로자가 정기적인 상담 및 건강증진 활동에 적극 참여토록 유도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주기적인 건강증진활동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 뇌·심혈관질환 예방활동으로는 금연 교육 및 금연클리닉, 절주·운동 프로그램, 비만활동 등을 실시 중이며 근골격계질환 예방활동으로 운동치료사의 1:1 상담 및 자세별 스트레칭 실습, 테이핑 요법, 보호대 지급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직무스트레스 예방활동으로는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평가, 직무스트레스 평가를 통해 고위험군을 선별하고 정신과 전문의 강의 경청시간 및 회심(回心)프로그램을 마련해 스트레스를 감소시켰습니다.

작업환경 예방활동으로는 현장 유해화학물질 관리 및 보호구 착용지도 및 교육, 호흡기·청력 테스트, MSDS자료에 관한 교육 등 직업병 노출에 대한 위험요소를 알리고 예방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현장 근로자들에게 안전보건 긍정심리를 심어주기 위한 활동으로 칭찬우체통을 만들어 동료를 칭찬하는 칭찬카드를 작성해 서로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시간도 만들었습니다.

또 지난해부터는 ‘열정광교소통지’를 매월 발간해 안전보건 소통의 장을 만들어 현장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소통지 내용 중 이달의 안전보건소통인으로 선정된 협력업체 관리감독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해 안전보건에 대한 견해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매월 이음활동을 실시해 소통과 경청, 감사와 배려 등 근로자간 관계 개선도 돕고 있습니다.

신규 보건관리자 및 타 건설 보건관리자의 당 현장 방문시 멘토 역할을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8 제3회 멘토링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최근에는 건설업 보건관리자로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현장에서 요구되는 관련 지식을 더욱 깊이 익히고자 환경보건학과에 편입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코자 하는 안전보건관리방향이 있다면.

―향후 목표는 건설현장에 보건환경문화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건설현장은 일반 사업장 근로자와 특성이 다르다 보니 보건관리를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다양한 협력업체와 동반성장해야 하는 과제도 녹여내야 하기에 보건관리자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키 위해서는 노·사가 보건경영활동에 적극적인 참여의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법규 만족을 위한 보건관리가 아닌 일하는 사람들이 업무상 재해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보건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지속적인 보건관리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습하는 자세로 매사에 지식 쌓기에 노력하고 정보 수집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