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교통문화지수 발표··· 1위는 부천

우리 국민들의 교통문화를 측정하는 각종 지표는 꾸준히 향상되고 있지만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 방향지시등 점등 등 일부지표는 아직 70%대에 머물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교통문화지수는 국민의 교통안전의식 수준 평가를 위해 4개그룹(인구 30만 이상/미만시/군/구)으로 분류한 전국 229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항목에 대한 지표를 매년 관측·설문·문헌 조사를 통해 평가해 지수화한 것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평가지표 중 비교 가능한 지표들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지표가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변화의 정도는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2017년(79.86%)대비 소폭 하락한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78.45%)은 최근 5년간 70%대에 머물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방향지시등 점등률(71.51%), 차량신호 준수율(96.54%) 및 보행자 신호준수율(91.15%),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84.60%)은 전년대비 소폭 상승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방향지시등 점등률은 60~70%대로 아직도 비교적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은 84.60%로 OECD 평균(17년 기준 94%)에 훨씬 못미쳤다.

또 도시부 도로에서 앞좌석(88.08%)의 안전띠 착용 수준은 비교적 높으나 뒷좌석은 32.64%로 아직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신설된 규정 속도 위반 빈도(45.92%), 무단횡단 빈도(37.27%), 스마트기기 사용 빈도(28.7%), 음주운전 빈도(8.84%)는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시급한 개선이 요구됐다.

한편 지자체의 교통안전 노력을 평가하는 교통안전 실태는 13점 만점에 3.94점으로 지자체의 교통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도별로는 제주가 1위(83.37점), 광주, 대구 순으로 교통문화지수가 상위이며 전남, 경북, 울산이 하위 지자체로 조사됐다.

특히 광주(81.17점)는 전년대비 순위가 가장 많이 상승(14→2위)했다.

제주 등 지수 상위 지자체는 타 시·도에 비해 교통안전 실태 지표(교통안전 전문성 및 예산 확보, 교통안전 정책 이행 정도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해 교통안전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별로 1위 지자체는 인구 30만명 이상인 지자체(시) 중(29개)에서는 경기도 부천시(87.46점), 30만명 미만인 지자체(시) 중(49개)에서는 충북 제천시(82.60점), 군 지역(80개)에서는 경남 고성군(84.63점), 자치구(69개)에서는 서울 강서구(84.94점)가 선정됐다.

전국 1위를 차지한 경기도 부천시는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빈도 및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을 제외한 모든 평가지표에서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의 준수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교통안전 실태 지표가 12.38점(전국평균 3.94)으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또 그룹별로 2018년도 교통문화지수가 큰폭으로 향상된 지자체는 충남 천안시(30만 이상 시, 18단계↑), 경북 영천시(30만 미만 시, 34단계↑), 경북 봉화군(군 지역, 62단계↑), 광주 광산구(자치구, 56단계↑)가 선정됐다.

지역별로 사고예방을 위한 전문인력 확보, 안전시설투자 확대 및 홍보활동 등의 교통안전 실태가 개선돼 문화지수도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교통문화지수가 매년 상승하고 있는 것은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다만 치사율이 높은 음주 및 과속운전 빈도 등이 높고 사망자수가 아직까지 OECD 대비 높은 점 등을 감안해 선진 교통안전 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지자체, 경찰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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